뉴스소식

    민간실천단 2024년 민간실천단 7월 활동 (10조)
    2024.07.15 15:41
    • 작성자 정은희
    • 조회 56
    부천시에서 활동중인 경기도 미세먼지 대응 민간실천단 10조 3명은
    7월의 미세먼지 측정을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가 위치하여 차량 통행이 많은 상동에서 진행하였다.

    먼저 측정한 장소인 상일초등학교는 부천시의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 중 우리학교 미세먼지 사업이 2021년부터 시행된 장소이다.

    우리아이 등하굣길 지켜주는 청정안심 통학로라는 이름으로 학교앞 통학로에 ACF공기정화장치 40대가 설치되어있다.

    이 장치는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어린이 키높이에 맞춰 초등학교 도로변 통학로에 천연 섬유제를 활용한 야외공기 정화장치를 설치하여
    차량 배출 오염물질과 도로 비산먼지를 차단하고,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지능형 제어/운영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는 일을 한다.
    어린이를 위한 부천시의 공기정화 취지는 좋으나,
    부천시 관내 초등학교 64개를 모두 설치하지는 못했다는 점과,
    현재 부천시 미세먼지 포털서비스 홈페이지의 실시간 운영상태는 점검중으로 작동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이 불가하는 점과
    시스템을 가동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에너지는 친환경에너지가 아니라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 특화 서비스는 부천시 미세먼지 포털서비스에서 확인 할 수 있다.
    https://airbucheon.or.kr/sucs/sucs/schway/viewSmartUlfptcCleanSchwaySvcSearch.do)

    초복의 절기에 맞게 날씨는 더웠지만, 대기질의 상태는 좋은 날이어서 측정이 순조로웠다.

    두번째 측정한 장소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하부 사거리로 이곳은 2010년 주차되어있던 유조차의 화재로
    주차되어있던 차량 37대가 전소된 대형 화재가 일어났던 곳으로
    사고이후 불법주차근절과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운동기구를 비치해 해그늘생활체육공원으로 사용되고 있어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대기질이 좋아서 측정데이터가 전체적으로 좋았으나, 확실히 차량이 지나다닐때는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수치가 급격히 올랐다.
    해그늘생활체육공원은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하부에 위치해서 그늘의 시원함으로 시니어 연령층이 많이 찾는 공원이다.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고령자를 위한 미세먼지 절감 방안이 필요해 보였다.

    두번째 활동인 만큼, 미세먼지 수치뿐만 아니라 차량통행량, 유동인구, 주변환경 등 어러 상황이 조금씩 눈에 들어오는듯 해서 측정활동의 시야가 넓어진 느낌이 들었다.
    다음달은 바로 근처에 주상복합건물이 공사중이고, 차량 통행이 많은 1호선역 근처를 측정하기로 하였다.
    8월도 10조 화이팅!